멘토링

여러분의 꿈! 청년희망재단 멘토링과 함께하세요.

힘차게 도약하라!

일자리매칭

취업정보 제공 및 기업과의 일자리 연계를 통합 지원하는 원스탑 서비스입니다.

모두의 꿈을 응원합니다.

인재육성

기업의 인력수요를 바탕으로 맞춤형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제공합니다.

언제나 힘이 되어줄게요.

청년일자리제안

청년 취업·창업과 관련된 사회문제와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제안해주세요.

젊음은 도전이다.

알림마당

청년희망재단의 다양한 소식을 확인해 보세요

더 나은 미래를 위하여

회원안내

청년희망재단의 다양한 소식을 확인해 보세요

더 나은 미래를 위하여

마이페이지

청년희망재단의 다양한 소식을 확인해 보세요

더 나은 미래를 위하여

청년희망펀드

대한민국의 미래! 가정의 미래인 청년에게 희망을!

내일의 꿈을 그려갑니다

청년희망아카데미

청년희망재단, 저소득층 청년 취업 시 학자금대출금 지원

청년희망재단 17-09-07
첨부파일

청년희망재단, 저소득층 청년 취업 시 학자금대출금 지원

 

- 청년 학자금대출100만지원사업 참여자 모집 -

 

□ 청년희망재단(이사장 박희재)은 학자금대출 빚이 있는 저소득층 청년이 취업 할 경우 학자금대출금을 100만원까지 지원한다.

 

◦ 신청대상은 학자금대출금 상환의무가 있는 저소득 미취업 청년으로, 현재 또는 학자금대출 당시를 기준으로 기초생활수급 및 차상위계층가구의 청년이면 신청가능하다.

 

◦ 올해 총 5,000명의 대상자를 선정하여 1인 최대 100만원까지 지원한다. 대상자로 선정된 청년이 취업 후 상환한 학자금대출원리금(원금+이자)을 지원하며, 지원금은 상환금액에 따라 분할 및 일괄 지급된다.

 

◦ 예를 들어 사업대상자로 선정된 청년이 취업 후 받은 첫 월급으로 학자금대출원리금 중 20만원을 본인이 우선 상환하고, 거래내역과 20만원의 지원금을 신청하면 서류 확인 후 본인계좌로 지원금이 입금되는 방식이다.

 

□ 학자금대출 빚이 있는 저소득층 청년이 지원금을 통해 취업 후 빨리 경제적으로 자립 할 수 있게끔, 상환 의지촉진의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청년 학자금대출100만지원사업 진행절차>

 

◦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저소득층 청년은 재단 홈페이지(yhf.kr)를 통해 신청서와 구비서류(수급자증명서 및 법정 차상위계층확인서*, 부채확인서)를 제출하면 된다. 본인이 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이 아닌 경우 해당 가구원과의 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등)를 제출해야 한다.

* 차상위 계층 확인서, 차상위 본인부담경감 대상자 증명서, 자활근로자 확인서, 장애인연금/(경증)장애수당/장애아동수당 수급자 확인서, 한부모가족 증명서, 수급자증명서(주거/교육)

 

◦ 신청일 기준 구직자 및 취업자 중 재단에서 신청서와 제출서류를 검토하여 5,000명 대상자를 선정하여 본인에게 통보한다. 신청인원이 초과될 경우 1순위 기초생활수급(생계>의료>주거>교육 순), 2순위 차상위계층으로 선발하며 순위가 동일할 경우 대출액이 높을수록 우선 선정한다.

 

◦ 대상자로 선정된 청년은 취업 시 근로계약서와 4대 사회보험 가입자내역 확인서를 제출하여 취업자로 등록한다. 대상자가 ’17년 이내 미취업 시에는 자동으로 대상에서 취소된다. 

 

◦ 지원금은 취업자로 등록된 청년이 취업 후 본인이 상환한 학자금대출원리금 내역을 제시하여 신청하면 된다. 1인 최대 100만원까지 신청가능하며 지원기간인 6개월 동안 만원단위로 신청가능하다. 단, 취업자 등록 후 6개월 이내 신청이 없을 경우 지원금은 자동 소멸된다.

 

◦ 청년희망재단 홈페이지(yhf.kr) 청년 학자금대출100만지원사업 메뉴에서 사업 참여 가능하며, 문의사항은 1670-1156로 연락하면 된다.

 

□ 청년희망재단 박희재 이사장은 “학자금대출금은 청년들이 취업한 후에도 심리적, 경제적인 부담으로 작용해왔다.”며 “재단의 청년 학자금대출100만지원사업이 저소득층 청년의 학자금 빚을 빨리 갚을 수 있는 모멘텀이 되어 취업촉진, 가난탈출과 자립기반의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