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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청년연구] 청년 일경험 지원사업 성과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

청년 프로젝트 관리 '21년도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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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청년연구] 청년 일경험 지원사업 성과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

 

 

 

연구책임자 : 정동열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연구요약>

 

1. 서론

 

- 이 연구의 목적은 청년재단에서 운영 중인 「청년 일경험 지원사업」의 운영성과를 일경험 지원기관 및 참여 청년의 측면에서 분석하고, 중장기 사업 발전을 위한 개선방안을 수립하는데 있음. 이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음.

 

첫째, 일경험이 필요한 청년들의 사회경험 함양 및 개인성장 지원의 사업목적 달성 정도에 대한 심층 분석

 

○ (참여대상의 특성 분석) 지역아동센터 연계형, NPO 연계형 일경험 지원사업 참여 청년들의 개인 및 진로발달 특성 조사

 

○ (일경험 기관의 특성) 일경험 지원사업 참여 지역아동센터 및 NPO 사업장의 주요 고용특성 조사

 

○ (위탁운영기관의 주요 활동 성과) 사업 수행을 위해 재단이 위탁한 전문기관의 청년 및 참여 기관 지원내용과 수혜자 만족도 조사

 

○ (참여 청년의 취업성과) 참여기간(최대 6개월)별 사회경험 함양 및 역량개발 등 사업목적 달성 정도 분석

 

○ (일경험 기관의 고용효과) 일경험 기관의 채용희망 청년특성과 참여 청년간의 일치 정도와 신규인력 확보 효과 조사

 

둘째, 청년재단 「청년 일경험 지원사업」의 사업운영 효율성 제고 및 성과 제고를 위한 발전방안 제안

 

○ 사업 참여주체 및 추진체계 효율성 검토) 청년재단, 운영기관, 청년협의체 및 심사위원회, 지원단(중앙/시도), 일경험 기관 및 참여 청년 등 주요 사업 참여주체 간 역할과 사업운영      방식의 개선 방안 도출

 

○ 사업효과 제고를 위한 정책적 지원 개선사항 도출) 일경험 기관 및 참여청년의 역량제고를 위한 중장기 발전방안 수립․제안

 

 

- 연구 수행을 위해 문헌연구, 설문조사, FGI, 전문가 협의회 등의 연구방법을 활용하였으며, 각 연구 단계별 주요 내용 및 연구 방법은 다음 그림과 같음.

 

 

 

2. 일경험 참여자 의견 수렴 결과

 

- 일경험 참여 배경을 보면 다음과 같았음.

 

○ 사업 참여 목적은 향후 진로설정이나 취업에 도움을 얻고 싶은 경우가 다수였으며, 재정적 지원을 받고자 하는 경우도 다수 있었음. 반면, 1/3정도의 청년이 공공적 가치 실현 등의 내적동기, NPO 관련 정보수집 등의 목적으로 참여하고 있었음. 이를 통해 일경험 사업의 추진 전략인 개인성장 지원, 재정적 자립강화 측면은 실현되었으나, 청년활동가 성장 측면에서는 상대적으로 달성이 낮은 것으로 판단됨.

 

○ 일경험 인지 경로는 주변지인이나 청년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인지한 것으로 나타났음. 향후 일경험 제도뿐만 아니라 청년재단의 다양한 사업과 관련하여 적극적인 홍보 방안 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 일경험 이후 취업 희망분야는 사회적기업, 공공기관 등으로 나타났음. 일경험 사업이 청년활동가 양성을 사업 목적 중 하나로 보고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나, 이 밖의 다수 청년이 공공기관, 대기업, 공무원 등을 희망하는 것으로 볼 때, 일경험 사업이 하나의 스펙쌓기 사업으로 인식되지 않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음.

 

○ 일경험 사업의 효과와 만족도를 보면 다음과 같았음.

 

○ 일경험 사업을 통해 NPO나 지역·사회 문제에 대한 인식 변화를 살펴본 결과, 참여 전에 비해 NPO의 개념, 사회적 역할, 취업 의사 등이 높게 나타나 본 사업을 통해 개인의 경력개발뿐만 아니라 NPO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에도 도움이 된 것으로 나타났음. 또한, 지역·사회문제에 대한 관심이나 적극적인 참여 의사가 높아진 것으로 보아 단순한 일경험을 통한 취업준비 뿐만 아니라, 민주시민으로서의 성장에도 도움이 된 것으로 판단됨.

 

○ 일경험 참여 태도 측면에서 수행태도나 수행능력에 대해 높게 인식하였음. 사업에 대한 만족도나 사업의 도움 정도 역시 긍정적으로 인식하여 사업 전반에 대한 효과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음.

 

 

- 일경험 사업을 통한 취업역량 강화 정도는 다음과 같았음.

 

○ 일경험 참여 중인 참여자를 대상으로 취업준비역량, 취업역량, 직업태도 및 학습접근방식을 조사한 결과 모두 4점대의 긍정적인 답변이 나타났음.

 

○ 단, 향후 일경험 사업의 참여 전과 참여 후의 비교 조사를 통해 변화된 정도를 연구한다면 일경험을 통해 얻게된 취업 관련 효과를 보다 구체적으로 알 수 있을 것임.

 

 

- 일경험 사업 참여 이후 지원받고 싶은 내용에 대한 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았음.

 

○ 일경험 사업 이후 추가적으로 받고 싶은 지원으로는 공공기관 대상 일경험, 취업가능 기관으로의 취업알선, 취업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훈련 등을 응답하였음. 이는 일경험 사업에 참여한 이후 적극적인 구직활동을 준비하고 있으며, 이를 위한 추가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함.

 

○ 청년정책 인지와 관련하여 일경험 참여 청년은 진로나 역량 강화를 준비하는 집단과 취업의 접점에 있는 집단 사이의 집단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취업 준비 과정에서 건강, 문화, 생활비, 주거 등의 지원을 필요로 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이러한 지원 요구 사항을 종합적으로 볼 때, 일경험 참여자를 대상으로 성공적인 취업으로 연계될 수 있는 생활안정 지원과 취업 알선을 동시에 지원할 필요가 있으며, 이 과정에서 청년재단 사업뿐만 아니라 정부차원의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지자체 청년 생활안정 지원 정책 등과의 적극적인 연계 지원이 필요할 것임.

 

 

- 한편, 청년재단의 다양한 지원 정책에 대한 이용시 애로사항으로 어떠한 정책이 있는지 인지하지 못하거나 정책 신청 방법을 모르는 등의 불편을 언급하였음. 타문항과의 종합적인 판단에서 볼 때, 향후 청년재단이 적극적인 사업 홍보와 참여자 발굴을 추진할 것인가에 대한 검토가 필요함.

 

 

3. 일경험 제공기관 의견 수렴 결과

 

- 청년재단의 일경험사업에 참여한 NPO들은 대체로 인력확보에 어려움이 많았음.

 

○ 종사자 규모는 평균 14명 정도였으며 대체로 5인 이상 10인 미만인 NPO가 많았고, 최근 3년간 신규 채용한 인력 수는 평균 3명, 부족인력은 약 2명 정도인 것으로 조사되었음.

 

○ 신규인력을 채용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는 인성(성실성, 적극성 등)이었으며 경력 혹은 직무수행경험도 중요하게 고려하고 있었고, 일경험사업을 통해 채용하는 청

년 역시 이들 두 가지 요소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음.

 

○ 하지만, NPO들은 인력채용에 어려움을 많이 느끼고 있었는데, 가장 큰 애로사항은 다른 기관에 비해 적은 임금이었으며 적합한 구직자를 찾기 어려운 점도 주요한 애로사항 중 하나였음.

 

 

- 일경험사업을 알게 된 경로는 주로 지인의 소개가 전체 기관의 50%를 차지하고 있어 사업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으며, 참여목적은 청년대상의 일경험 기회 제공이 가장 많았음.

 

○ 다만, 사업참여를 통해 실제 인력충원 대신 청년들의 업무지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라는 응답(61.8%)도 많아 부족한 인력문제 해소에도 주요한 목적이 있다고 판단할 수 있음.

 

○ 특히 전체 응답기관 중 80.9%는 일경험 사업참여를 통해 부족한 인력확보에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하여 사업참여의 주된 목적 중 하나는 인력부족 문제 해소임을 알 수 있었음.

 

 

- 일경험사업 참여 기관들은 일경험 사업의 효과 및 참여 청년의 업무수행 태도, 그리고 청년재단의 지원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하고 있었음.

 

○ 일경험사업 사업에 대한 만족수준은 전반적으로 높은 편이었으나, NPO에 대한 대외적 홍보나 이미지 제고를 위한 지원은 다소 낮아 참여청년 대상의 교육이나 사업홍보 시 NPO에 대한 홍보 및 소개가 좀 더 강화되어야할 것으로 보임.

 

○ 청년들의 업무수행태도 역시 대체로 높은 만족수준을 보였으나, 업무에 대한 사전지식이나 문제해결능력은 다소 만족수준이 낮아 NPO 기관의 업무내용 및 특성에 대한 사전교육이 좀 더 강화될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됨.

 

○ 청년재단 및 운영기관의 지원사항에 대해 대체로 높은 만족도에 비해 사업운영 관련 각종 협의체 운영, 노무관련 고충처리 지원은 다소 만족도가 낮았음.

 

 

- 일경험사업을 통해 채용한 청년들에게 주어지는 업무내용은 주로 공익활동 관련 현장지원과 행정업무가 주를 이루고 있었음.

 

○ 프로그램 혹은 사업 기획과 집행, 그리고 관련 행정업무 전반에 대한 일경험 기회가 제공되고 있었으며, 대체로 주도적인 업무수행보다는 보조업무가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음.

 

○ 이와 관련하여 참여 청년들에게 필요한 교육내용으로 가장 많은 응답비율을 보인 것은 ‘프로그램 기획 및 집행 능력’ 관련이었으며, 향후 사업에 참여하는 청년에게 필요한 능력은 ‘프로그램 계획 및 진행’, ‘사업 기획 및 수행’이라는 응답이 70%로 매우 많았음.

 

○ 또한 이러한 능력 신장을 위해 NPO에서는 주로 멘토링이나 OJT 등 비형식 교육을 지원하고 있었음.

 

 

- 일경험사업을 통한 NPO 조직의 변화 내용으로는 업무분장 및 인력활용, 청년에 대한 이해와 소통이 많았음.

 

○ 사업참여를 통해 청년에 대한 채용의사도 높은 편이었으며, 이를 위해 기관의 주요 핵심업무를 담당하도록 하는 등의 지원도 많이 이루어지고 있었음.

 

 

- 사업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으로 NPO들은 ‘지원기간(최대 9개월) 확대’와 ‘채용가능 인원 확대’가 가장 필요하다고 응답하였음.

 

○ 이와 관련하여 조사에 응답한 NPO의 상당수는 일경험사업을 통해 1명의 청년을 채용했지만, 실제 필요한 인원은 2명이라는 응답이 많았음.

 

 

- 청년재단은 상대적으로 일경험 기회가 적은 사각지대 청년(고립청년, 니트, 학교밖 청소년, 보호종료 청년)에 한정한 일경험사업 운영을 모색하고 있음.

 

○ 이와 관련하여 사각지대 청년에 대한 NPO의 이해수준을 조사한 결과 약 56%정도만이 사각지대 청년에 대해 인지하고 있었고, 세부 유형별로 볼 때 학교밖 청소년에 대한 이해정도는 대체로 높은 편이었으나, 나머지 유형의 사각지대 청년에 대해서는 잘 알고 있지 못했음.

 

○ 이러한 문제해소를 위해 NPO들은 사각지대 청년에 대한 이해증진을 위해 별도의 직원교육이 필요하며, 특히 사각지대 청년의 개념과 이해, 사회적 약자의 근로권익 보호 관련 교육이 중요하다고 인식하였음.

 

○ 사각지대 청년에 한정한 일경험사업으로 전환되더라도 계속 사업에 참여하겠다는 NPO는 90%에 달했으며, 사각지대 청년에게도 현행 일반청년과 동일한 일경험(공익활동 관련 현장지원, 행정업무)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응답함.

 

○ 다만, 사각지대 청년 대상으로 한정할 경우 사전교육내용으로 가장 필요한 것은 ‘커뮤니케이션’이라고 응답하여 NPO들이 일반청년에 비해 사각지대 청년들의 조직 적응력이나 업무수행능력을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사각지대 청년대상의 일경험사업 지원기간에 대해서는 현행 최대 9개월보다 많은 1년이 적절하다는 의견이 많았고, 채용은 NPO에서 직접하되 사각지대 청년 발굴은 청년재단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응답이 많았음.

 

 

 

- 한편, NPO를 대상으로 한 심층 인터뷰에서 실제 운영자의 입장에서 충분한 의견을 확인할 수 있었음.

 

 

 

- 사업 참여 배경과 관련하여서는 다음과 같았음.

 

○ 청년재단 일경험 사업에 참여하게 된 배경은 대부분 기관에서 우연한 기회에 입소문을 통해 알게 되었다고 응답하였음.

 

○ 사업 참여 이전에 청년재단이나 청년정책에 대한 인지 여부에 대해서는 청년을 주요 사업 대상으로 하는 일부 기관에서는 청년재단에 대해 인지하고 있었으나, 그 이외의 기관에서는 청년재단 또는 청년정책에 대한 인지가 매우 낮았음.

 

○ 일경험 사업에 참여하게 된 이유는 인력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함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 이 외에 일부 청년활동가 양성을 위한다는 의견도 있었음.

 

 

- 일경험 제도를 통한 이점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았음.

 

○ 각 기관의 인력 관련 현황이나 문제점을 묻는 질문에 상시 인원 부족 및 코로나 19로 인한 인원 감축 등의 문제를 지적하였음.

 

○ 일경험 제도 운영 시 참여자에게 부여한 업무나 기대 업무수준을 보면, 기대 수준은 실무 담당자 수준임에 반해 실제 업무 수행은 그에 미치지 못하고 있어 요구와 실제 간의 괴리는 발생하고 있었음. 그러나 대다수의 기관에서 NPO 업무는 상당기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수행되어야하기 때문에, 이에 대해서는 이해한다는 의견이었음.

 

○ 경험 참여를 통한 인력 난 해소 정도나 업무 수행 수준 만족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음.

 

○ 일경험 기간 종료 후 업무 대처 방안에 대해서는 정식 채용에 대한 계획은 없었으며, 타 인턴사업 활용이나 사업 변경 등을 고민하고 있었음.

 

○ 인력난 해소 이외에 이 사업을 통한 이점으로는 청년의 사업 투입으로 새로운 시각을 반영하였다거나 조직내 분위기 쇄신 등의 이점이 있었다고 응답하였음.

 

○ 내년 사업 참여 시 취약계층 청년에 대한 참여 가능성에 대해서는 모든 기관이 참여하겠다는 의지를 보였음.

 

 

- 일경험 제도에 대한 요구사항은 다음과 같았음.

 

○ 일경험 기관으로 인정받는 단계에서 인정 유예기간 연장, NPO선정 과정에 대한 공개 등을 요구하고 있었음.

 

○ 일경험 참여자 수 배정에서는 1명 또는 2명 배정에 대해서는 이해하고 있었으나, 2명을 지원하는 경우 이에 대한 이유를 안내해 달라는 요구가 있었음.

 

○ 인원 배정 후 채용 과정에서는 개별 기관의 자율적인 채용이 가능하도록 채용 방식을 변경해 달라는 요구가 다수 있었음.

 

○ 일경험 제공 기간에 대한 의견으로는 대부분 기관이 1년으로 기간 연장으로 요구하고 있었으며, 중도퇴사자 발생시 대체 인력 확보가 가능하도록 해달라는 요구가 있었음.

 

○ 이 밖에 일경험 제도에 대한 개선 요구로 참여 NPO에 대한 기준 마련을 요구하였음. 즉, 개별 NPO의 수입의 최대 기준을 설정하여 재정이 어려운 NPO에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 규모가 크거나 인건비 부담이 없는 NPO는 자체적으로 사업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요구하였음.

 

 

- 한편, 일경험 제공 기관을 대상으로 한 심층 인터뷰 결과 기관 측면에서는 인력난 해소 등의 이점이 있었으나, 제공 기관에서 일경험 제공이나 청년의 진로발달 지원 등에 대한 의지는 상대적으로 부족하다는 점을 알 수 있었음.

 

○ 즉, 해당 기관의 인력 문제로 제도를 접근하고 있었으며, 일경험 청년을 지원 인력 중 하나 정도로 생각한다는 문제가 있었음.

 

○ 또한, 중도탈락이나 해당 청년의 역량 부족 등에 대해 참여 기관의 책무성에 대한 인지가 적었으며, 주어진 인건비 자원 내에서 양질의 인력을 활용하고 싶다는 정도로 접근하고 있어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였음.

 

 

4. 일경험 지원사업 개선 방향

 

○ 일경험 지원사업의 개선방향은 다음 그림과 같음. 비전은 청년의 자기주도적 진로 및 경력개발 지원으로 설정하였으며, 이를 위한 미션으로 청년의 특성과 NPO의 요구를 반영한 일경험 지원 사업 체계 확립으로 설정하였음.

 

○ 세부 목표는 확장성, 책무성, 효율성으로 설정하였으며, 각각에 대한 3대 전략과 9대 전략과제를 선정하였음.

 

 

 

 

<안내사항>

1. 본 연구물은 청년재단 ‘청년연구’(자율연구) 공모사업에 참여하여 수행한 결과물입니다.

    본 보고서의 내용은 전적으로 연구진의 의견이며, (재)청년재단의 공식적인 입장이 아님을 밝혀둡니다.

2. 연구보고서 관련 문의는 청년재단 기획운영팀 ☎02-6731-2606으로 연락바랍니다.